본문 바로가기
LJ

대한민국 50대 남자, 세종대왕과 흰 토끼

by 대한민국 50대 남자 2023. 1. 6.
반응형

광화문 방향으로 세종로를 운전하다가 보니 새로 단장한 광화문 광장이 화려하다. 어차피 밀리는 구간이라 천천히 운전을 하며 광화문광장을 구경하는데 2023년이 계묘년 토끼해라서 그런지 세종대왕 동상옆에 커다란 흰 토끼 한 마리를 설치해 놓았다.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옆에 흰 토끼가 복주머니를 들고 서있다.
세종대왕과 흰 토끼

 

커다란 귀와 똘똘한 두 눈 그리고 앙증맞게 다문 입모양이 귀엽다. 사진을 찍어놓고 보니 토끼 앞에는 빨간색 복주머니가 추가로 설치되어 있다. 토끼와 세종대왕이 함께 있는 모습이 재밌어 보였다. 세종대왕과 토끼라, 이 둘이 무슨 관계가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조선왕조실록 세종 편에서 토끼를 검색해 보았다.

 

 

세종실록에는 토끼와 관련된 자료가 총 20건이 있었다. 그중 재미있는 것은 세종 28년 12월 14일에 임금에게 경상도 관찰사 김조가 흰 토끼와 흰 꿩을 받쳤다는 내용이 있다. (丁未/慶尙道觀察使金銚獻白兎白雉), 흰 토끼는 있을법한데 흰 꿩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경상도 관찰사를 지금으로 치면 경상도 도지사인데 도지사가 겨우 토끼 몇 마리와 꿩 몇 마리를 임금에게 상납했다는 것이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다가 흰 꿩이 희귀한 동물이니 흰 꿩을 진상을 하는 김에 꿩만 바치기가 뭐해서 토끼를 끼워 넣은 것 아닌가 하는 상상도 해본다.

 

 

어찌 됐든 광화문광장에 복주머니 든 흰 토끼가 세종대왕과 함께 있는 모습을 보고 올해 2023년은 대한민국과 우리 가족에게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빌어보는 대한민국 50대 남자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