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J

대한민국 1번 국도, 통일로

by 대한민국 50대 남자 2022. 1. 26.
반응형

통일로 표지석

구파발역 롯데몰에 갔다가 잠깐 동네를 둘러보았네. 평상시 다니면서도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오늘 보니 '통일로'라는 표지석이 마련되어 있었다. 통일로를 출퇴근길로 이용하지만 차를 운전하면서는 잘 보이지 않고 이렇게 산책을 하면서 가까이 가야 볼 수 있다니 조금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옛날 국민학교 교과서에 실린 통일로 표지석
통일로 표지석

 

박정희 대통령이 표지석 글씨 직접 쓰다

가까이 다가가 표지석 내용을 보니 박정희 대통령이 1971년 12월 1일에 남북통일을 기원하며 '통일로'라고 명명하며 '통일로'라는 글씨를 직접 써주었다고 적혀있다. 내가 보기에 특이한 점은 남북통일을 염원하는 마음에서인지 남쪽에서 바라보는 모습과 북쪽에서 바라보는 모습이 거의 동일하고 표지석 안내문도 남쪽, 북쪽 똑같이 새겨놓았다는 점이다.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 초라해

옛 기억을 더듬어 보면 이 통일로 표지석은 내가 어렸을 때, 그때는 국민학교 부르던 시절에 도덕 교과서 첫 페이지 정도에 사진이 실려있었던 것 같았다. 그때 당시에는 이게 어마어마하게 큰 규모의 표지석이겠지라고 어린 마음에 생각을 했었던 것 같은데 막상 지금 와서 직접 보니 생각보다 조금 초라해 보이다.

 

 

파리 개선문보다는 커야

50여 년 세월이 흐르면서 우리나라가 많이 발전해서 지금 만약에 저런 의미 있는 기념물을 세운다면 파리의 개선문 규모 정도는 세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니다 차라리 언젠가 통일이 되면 그때 가서 판문점 어디쯤에 정말 근사하고 멋있는 기념물 세우는 게 낫겠다.

반응형

댓글